학과안내

국제개발보건학과

국제개발보건학과(Department of Global Health and Development)

본 학과에서는 국제사회의 건강 격차와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국제보건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국제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중보건학을 중심으로 의료관리, 인구정책, 새마을개발, 농업경제 등 관련 분야를 아우르는 통섭적 교과과정 제공을 통해 복잡한 글로벌 보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역량 배양하여 종합적인 전문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

  • 공통과목

    • 국제보건론(GLOBAL HEALTH)

      국제보건은 중요한 국제보건 문제를 인식하여, 대상 인구집단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개발하고, 중앙 및 지방 정부 보건요원, 지역주민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하며, 평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한다. 또한 저개발국가와 개발도상국의 질병 관리와 건강불평등 감소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기술개발에도 중점을 둔다.
    • 보건학개론(INTRODUCTION OF PUBLIC HEALTH)

      건강과 질병의 개념과 이론, 역학의 개념과 활용, 건강결정 요인,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의 개념, 급·만성질환의 관리 및 환경과 건강의 관계 등을 이해하며, 국민건강 증진과 질병예방의 방법을 습득한다.
    • 새마을개발론(NTRODUCTION OF SAEMAUL DEVELOPMENT)

      본 세미나에서는 글로벌 새마을운동과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성공사례를 수집 분석한다는 관점에서 학제적 접근방법을 기본으로 하여 국내외 관련 정책, 전략, 추진기관과 추진모델 등을 분석한다. 논의될 주요 주제들에는 '포괄적이고 지속가능한 개발 원조(Inclusive and Sustainable Development Assistance)' 모델의 창출과 확산, 우리나라 국제개발협력 활동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거시적 정책분석 등이 포함된다.
    • 역학개론(PRINCIPLES OF EPIDEMIOLOGY)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전염성 질환 및 비전염성 질환의 분포와 발생양상을 규명하고 예방대책을 수립하는 역학의 전반적 지식을 학습한다. 질병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한 역학적 연구방법으로 단면조사 연구, 환자대조군 연구, 코호트 연구 및 실험역학에 대한 개념과 방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역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자료의 분석방법, 관련성의 측정, 편견의 종류, 혼란효과, 상호효과에 관한 정의와 연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학습하고 위험도의 측정 및 병인의 추론에 대해 학습한다.
  • 전공과목 : 국제보건학

    • ODA사업론(ODA PROJECT)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고 국제사회의 공동의제를 달성하고자 하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 바로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본 과목에서는 ODA 사업의 기본 성격과 구성 및 내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함양하고, ODA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주요 접근법, 운영전략 및 구체적인 관리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개도국이 당면한 개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 방법의 논리적 구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ODA사업평가(EVALUATION OF ODA PROJECT)

      ODA사업평가는 공적개발원조 사업 및 국제보건의료사업의 계획, 실행 및 결과에 대한 체계적, 객관적 분석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측정하여 적극적으로 사업의 이해당사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교육적 효과를 도출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본 과목의 목적은 각종 개발협력 사업에 있어 설정된 목표의 적절성, 개발의 효율성, 효과성, 영향력 및 지속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제공함에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 이해당사자들에게 신뢰성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여 협력대상국과 공여국의 의사결정 과정에 교훈을 제공함으로 개발협력 사업의 질적 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것에 있다.
    • 건강증진및질병예방(HEALTH PROMOTION AND DISEASE PREVENTION)

      건강증진과 질병예방은 지역사회 주민들의 건강과 질병관리에 있어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개념이다. 이 과정은 건강과 질병의 기본 개념, 건강과 질병의 관련 요인, 기본적인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 추진 전략,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사업 평가, 지역사회 참여, 지역사회 홍보 등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지역사회 보건의료 전문가로서 지역주민의 건강 보호 및 증진에 기여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국제개발협력과보건의료(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AND HEALTH CARE)

      최근 국제기구와 다양한 공적 원조기관 및 대형 기금 등을 통해서 보건의료체계 강화에 대한 다양한 논의와 실질적인 사업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보건의료분야 ODA사업은 병원 보건소 및 기타 의료시설 건축사업 및 의료장비, 약품 기자재 지원사업과 같은 물적 협력과 의료인력 교육과 같은 지식협력사업이 주를 이루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현행 보건의료분야 ODA사업의 유형과 사례 그리고 사업성과를 고찰하고, 개도국에 함께하는 보건의료분야 ODA 정책의 주요 전망과 과제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 국제개발협력의이해(INTRODUCTION OF INTERN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국제개발협력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그 핵심활동인 공적개발원조의 역사와 지원현황 및 전략을 파악한다. 특히 한국의 국제개발협력 정책, 전략, 추진기관, 파트너십 현황과 주요과제 등을 전반적으로 고찰한다. 아울러 국제개발협력사업의 관리기법을 익힘으로써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지식을 함양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다.
    • 국제보건세미나(GLOBAL HEALTH SEMINAR)

      최근 국제보건의 영역과 관심은 세계화 과정의 결과를 비롯하여 기술의 발전과 보급 및 돌발적 감염성 질환들의 전세계적 출현 등으로 인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국제보건개론에 해당하는 기존 “국제보건”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을 넘어 최신 동향 및 최근의 국제보건정책 사례들을 세미나 형식을 통해 토론한다. 또한 국가간의 건강불평등을 야기하는 주요 요인과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을 모색한다.
    • 국제보건정책(GLOBAL HEALTH POLICY)

      본 교과목은 정책이 만들어지고 실행되는 데 있어 사용되는 주요 개념과 원리를 국제보건의 맥락하에서 소개함으로써 국제보건정책 수립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첫번째 모듈에서는 공공정책 및 보건정책 일반의 계획, 집행, 평가의 과정에 수반되는 이론과 원리들이 국제보건정책에 적용, 확대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두번째 모듈에서는 개발도상국의 실제 정책사례들을 통해 국제보건정책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힌다.
    • 국제환경보건(GLOBAL ENVIRONMENTAL HEALTH)

      아시아의 급격한 경제적 성장 및 활동은 다양한 환경보건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다양한 문화 및 지리적 배경에 따라 국가 간 환경 보건문제의 범위 및 그 질이 다를 수 있다. 이에 따라, 환경보건문제가 국가 간의 경계를 넘어 일어나게 되고, 때문에 각각의 국가에게 일어나는 특이적 환경문제들을 서로 배우고 나누는 것 또한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은 다양한 국제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교수 및 학생에게 각각의 국가에서 일어나는 환경문제를 배우고 나누게 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 노인보건학(ELDERLY HEALTH CARE)

      노화과정과 노인의 사회문제와 건강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노인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및 만성질환 관리 방안을 학습한다. 그리고 노인보건과 관련한 국내외의 주요 복지제도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농촌지역개발론(RURAL DEVELOPMENT)

      본과목은 농촌 또는 지역과 관련된 경제주체들의 의사결정 행위 및 경제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다. 주요 강의 내용에는 경제활동의 공간적 분포, 토지가격과 토지이용, 지역경제 분석모형, 지역 생산요소시장 분석, 지역성장 및 지역경제정책 등이 포함된다.
    • 모자보건학(MOTHER AND CHILD HEALTH CARE)

      국제보건의 관점에서 본 모자보건의 지역별 실태 및 SDGs 지표의 변화, 국제 모자보건사업의 접근 원칙, 개발도상국 모자보건 사업 프로그램의 내용 및 그 효과, 한국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서의 모자보건 사업의 과제를 학습한다.
    • 보건교육학(HEALTH EDUCATION)

      건강증진의 개념과 중요성, 이론적 모형, 추진 전략을 이해하고, 건강증진과 보건교육의 의미를 파악한다. 보건교육의 기획, 실시,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내용을 숙지하여 개인, 조직, 지역사회 수준에서 효과적인 보건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며, 보건교육 자료개발, 보건교육 기법 및 기자재 활용법 등을 터득하여 실제 보건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보건사회학(SOCIOLOGY OF PUBLIC HEALTH)

      보건사회학의 제반이론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의료전달체계에 있어서 개인과 의료기관 및 의료인들간의 상호작용 및 관계들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며 보건문제와 관련하여 공부한다. 특히 우리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의료적인 문제를 사회학적 접근으로 연구하고 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관점과 역량을 개발한다.
    • 보건통계학(APPLIED STATISTICS IN PUBLIC HEALTH)

      질병과 건강의 실태 및 원인규명을 경험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응용통계를 공부한다. 기술통계를 비롯하여 표본의 통계치로부터 모수치를 추론하기 위하여 교차분석, T-TEST, 변량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 경로분석, 요인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 비선형 분석 및 선형구조모형분석 등의 통계방법을 공부한다.
    • 보건프로그램기획및평가(HEALTH PLANNING AND EVALUATION)

      보건사업에서 기획의 필요성과 그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지역사회 현황분석, 우선순위 선정, 목표설정, 사업추진 전략 선택, 평가 등에 관한 주요 이론 및 방법을 소개하고, 국내외의 보건사업 사례 연구와 보건사업 계획의 작성 실습을 통해 기획 및 평가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보건학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PUBLIC HEALTH)

      건강 및 질병과 관련된 제현상들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원인들을 과학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양적 및 질적 연구방법 전반에 대한 이론, 개념, 자료수집방법 및 분석방법에 관하여 공부하고 논의한다.
    • 보건행정학(PUBLIC HEALTH ADMINISTRATION)

      보건행정의 정의와 원리 및 범위를 이해하고, 우리나라의 보건행정 기구 및 조직과 국제보건기구를 소개한다. 보건의료체계, 의료보장, 의료자원, 의료이용, 의료의 질 보장 등으로 구분하여 우리나라의 주요 보건행정 정책현안을 접근성, 질, 비용, 규제와 시장 등의 관점에서 고찰함으로써 보건정책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인구보건론(DEMOGRAPHY OF PUBLIC HEALTH)

      건강 및 질병과 인구 및 사회 제 현상과의 관계를 이해하고자 하며 나아가 인구 분석적 연구방법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과학적 접근방법 및 안목을 고양시키고자 한다.
    • 자원경제학(MINERAL ECONOMICS)

      본 강의는 재생가능자원과 재생불가능자원의 최적 배분, 보존, 지속가능성 등, 천연자원과 관련된 경제적으로 효율적인 사용과 개발에 관해 학습한다. 본 강의의 주요 목적은 학생들이 천연자원의 이용과 관련된 정책을 분석하기 위해 경제학적 개념을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에 있다.
    • 지역사회개발론(THEORIES OF COMMUNITY DEVELOPMENT)

      지역사회개발학에 관련된 제이론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즉 지역사회개발학의 개념, 특성, 역사, 대상 및 주요사례를 비교 연구한다. 또한 새천년개발목표(MDGs) 및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와 연계된 글로벌 사회발전의 맥락에서의 지역사회개발의 의미와 역할을 조망한다.
    • 지역사회와공중보건(COMMUNITY AND PUBLIC HEALTH)

      본 과목은 지역사회 수준에서 나타나는 공중보건, 의료위생 및 생활환경과 관련된 여러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여러 학문분야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틀로 분석하는 경험과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 과목에서는 열악한 환경에 놓여 있는 개도국의 빈곤지역의 공중보건 위생에 대한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점검하게 한다. 또한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정책 및 프로그램을 나름대로 모색해 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 질적연구방법론(QUALITATIVE RESEARCH)

      질적 연구 방법의 원리와 다양한 방법들을 습득하고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한 논문들을 분석함으로써 질적 연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연구능력을 기른다. 특히, 질적 자료를 기반으로 연구를 수행할 때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고, 자료 수집 및 분석에 필요한 중요한 기법들을 비교 평가하고 직접 활용해 본다. 또한 질적 방법론을 활용해 어떻게 연구를 설계하고 자료를 정리하며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자료를 효과적으로 제시할 수 있을까에 대해 탐구한다.
    • 프로젝트관리(PROJECT MANAGEMENT)

      특수한 생산형태인 프로젝트시스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관리기법을 연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특히, 국제보건 프로젝트 관리 기법에 특화하여 프로젝트 관리자들의 발굴 및 육성, 국제보건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초개념과 기법, 프로젝트 관리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제반 실무적인 지식과 사례를 배우도록 한다.
    • 한국보건의료발전사(KOREA’S DEVELOPMENT OF A HEALTH CARE SYSTEMS)

      본 과목에서는 보건소 설립과 예방보건사업 수행, 국민건강보험제도 도입, 지역거점 공공병원 현대화, 예방접종사업 확대, 산업재해 예방제도 구축, 기생충 구제사업, 응급의료체계 구축, 감염병 조사·감시체계 도입 등 한국의 보건의료기반 구축과정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개발도상국에서 관련 보건의료 제도를 현지상황에 맞게 구축하고 운영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과 적용가능성을 학습한다.
    • 환경정책과지속가능발전(ENVIRONMENTAL POLIC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환경정책의 이론적 배경과 정책적 효과, 나아가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과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세계 각국의 환경정책들을 소개하고 평가한다. 특히 지속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환경, 경제, 산업, 국토, 도시, 교통 등 제반 정책과, 정책 부문 간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한다.
  • 연구학점(RESEARCH SUBJECT)

담당교수진 및 전공분야

담당교수진 및 전공분야
성명 직급 학위 전공분야 E-Mail 비고
이경수 교수 의학박사 예방의학 drkslee@yumail.ac.kr
황태윤 교수 의학박사 예방의학 luke@ynu.ac.kr
박종원 교수 의학박사 내과학 jwpark@med.yu.ac.kr
박승우 교수 사회학박사 사회학 swpark@yu.ac.kr
정용교 교수 사회학박사 사회학 ykyochung@yu.ac.kr
이양수 교수 행정학박사 도시및정책분석학 yiys@yu.ac.kr
이상호 교수 경제학박사 농업경제학 ecolee@yu.ac.kr